https://m.blog.naver.com/duddnr0729/223162702023
●렉서스가 지금의 지위를 가질 수 있었던 알거나 모르거나 이야기 - 버블 경제 시기, 토요타의 고민(1 of 2)
독일 3사 럭셔리 자동차 브랜드(벤츠, 아우디, BMW)를 아울러도 기능 면에서 꿀리지 않는 유일한 아시아 기업, 렉서스(Lexus)를 아는가. 쟁쟁한 럭셔리 자동차 브랜드 중에서도 당당히 5위(1위 - BMW, 2위 - 아우디, 3위 - 벤츠, 4위 - 볼보, 5위 - 렉서스)를 차지하는 유일한 아시아 자동차 브랜드는 어떻게 지금의 이미지를 만들 수 있게 되었을까. 그 재미난 이야기를 끄적여볼까 한다. 어머니한테 전해들으며 줏어들은 정보를 가지고 급하게 끄적여본다. 아 물론 조사 기관과 기간, 그 외 다양한 기준에 따라 순위가 조금씩 바뀌긴 하지만, 뭘 해도 1위부터 5위는 거의 변함이 없었다. 렉서스도 대개 3~6위 사이에 있었다.
현대의 제네시스, GM의 캐딜락, BMW의 롤스로이스, 폭스바겐의 포르쉐, 람보르기니, 포드의 링컨 등과 같이 세계의 굵직한 자동차 기업들은 저마다 프리미엄 브랜드를 갖고 있다. 그리고 현시점 세계 1위 자동차 판매 기업인 토요타 또한 당연하게 자회사로 프리미엄 브랜드인 렉서스를 운영하고 있다.
제조업 초강국 일본, 양적인 면이 아닌 질적인 면만 따지고 보면 중국, 독일, 한국, 대만, 네덜란드 등을 전부 따돌리고 미국과 1~2위를 다투지 않나 싶은데, 그리고 특히나 자동차 부문에서는 독일 다음으로 견고한 2위를 차지하는 국가가 아니던가.
렉서스가 지금의 렉서스가 되기까지 우여곡절이 없진 않았다. 렉서스 또한 세계 5위, 아시아 1위가 하루아침에 되진 않았다는 사실.
새로운 모델, 고품질의 자동차를 생산해야 하는 디자이너와 기술자, 개발자들이라면 당연히 그 역할과 사명에 맞게 시각적으로, 미적으로 멋진 자동차를 디자인해야 할 것이며, 기술적으로도, 안전 측면에서도 훌륭한 자동차를 고안해야 할 것이다.
당연한 것 아닐까 싶지만, 그 '당연한 것'이, 사소한 변화조차 쉽지 않기에 수많은 자동차 스타트업들이, 그리고 이미 성숙기에 접어든 많은 기업들이 사업에 달려들었다가 낭패를 보고 망하거나 역성장하지 않았던가. 토요타와 렉서스 또한 일본의 폭발적인 버블 성장의 시기에 이것에 대한 고민이 있었던 것 같다.
#역사 #사회 #토요타 #자동차 #렉서스
#경제 #벤츠 #아우디 #BMW #볼보
#현대차 #제네시스 #GM #캐딜락 #롤스로이스
#폭스바겐 #포르쉐 #람보르기니 #포드 #링컨
#이야기 #tmi #주식 #럭셔리 #경영
렉서스가 세계 5위의 럭셔리 자동차 브랜드가 된 과정(2 of 2). ●인스타그램: ine_justiny● (1) | 2023.07.22 |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