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SLARATI Joey Klender의 11/29, 2022 기사를 참고함]
https://m.blog.naver.com/duddnr0729/222942517519
어제 나는 테슬라의 전기 세미 트럭에 대한 글을 썼다. 그리고 오늘 아침, 세미 트럭 업계 1위인 다임러의 전기 세미 트럭(eCascadia) 출시와 2대 배송에 관한 뉴스가 떴고, 자료를 찾아보며 테슬라의 세미 트럭과 스펙을 비교하던 중 흥미로운 이야기를 발견해서 또 글을 쓰게 되었다. 개인적으로 분석하기로는 테슬라의 세미 트럭을 의식하고 출시 시기를 비슷하게 맞춰서 경쟁을 알리려는 의도가 아니었을까 싶은 합리적인 의심이 든다. 그렇다면 업계 1위가 내놓은 전기 세미 트럭의 스펙은 어떨까. 충전 방식과 한 번 완충 시 주행 가능 거리, 충전 시간, 예상 가격의 4가지를 공유하겠다. 테슬라는 T, 다임러는 D로 표기하겠다.
●충전 방식
T. 메가 차져 시스템, 트럭 제조와 충전 서비스까지 모든 과정에 관여하고 책임을 맡는 수직 통합 구조
D. 2개 충전 포트 동시 연결하여 충전, 그러나 충전기 제조와 공급은 디젤 트럭 부품을 제조, 공급하는 디트로이트 사(DETROIT 社)에서 맡음. 충전기 사용 시 디트로이트와 상의 후 사용 가능할 것이라고 함.(??? 솔직히 이해 안 됨) 트럭 제조사와 충전 서비스 제공사가 다르기에 만일의 사태에 대해 책임을 맡을 기업이 불분명
●한 번 완충 시 주행 가능 거리
T. 500마일(약 800km)
D. 250마일(약 400km)
●충전 소요 시간
T. 70% 충전까지 30분(30분 충전으로 560km 주행 가능)
D. 80% 충전까지 90분(90분 충전으로 320km 주행 가능)
●예상 가격
T. $200k(한화 약 2.6억 원)
D. $400k 이상(한화 약 5.2억 원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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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전자인 테슬라의 전기 세미 트럭과 기존 강자인 다임러의 전기 세미 트럭, 편파적인 판단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럼에도 일단 보이는 스펙으로선 테슬라가 압승이다. 기술력과 효율성을 동시에 잡은 동시에 더욱 저렴한 가격까지 제공하는 테슬라의 전기 세미 트럭이 부디 이대로만 출시되어 소비자들과 주주들을 실망시키지 않길 바랄 뿐이다.
지금 이 글은 '전기 세미 트럭' 부문에서만 서로 비교해봤을 뿐, 아직 내연 기관 세미 트럭 시장까지 전부 비교해보면 테슬라는 아직도 갈 길이 멀다. 하지만 점차 친환경차로 대전환을 맞이하는 시기에서 테슬라가 지금은 미약하게 보일지라도 장기적으로는 무궁한 성장 가능성을 지녔다고 판단하기에 오늘 이 글을 써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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