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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엔진의 절대 강자! 전세계 검색 엔진의 96%를 점유하고 있는 구글과 유튜브의 지주회사인 알파벳이 3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마이크로소프트와는 상반되게, 구글 클라우드의 성장세가 둔화되었기 때문에 장후 무려 -10%까지 폭락했다.
전체 실적을 평해보면 알파벳 또한 '그래도 괜찮았다', 또는 '선방했다'고 본다. 매출 주된 요소인 광고 매출이 늘었고, 전체 분기 매출이 766.9억 달러(한화 약 104조원), 영업이익 213.4억 달러(한화 약 28.9조원)를 기록했다. 그리고 자회사 구글은 매출이 전년 대비(YoY) +11% 성장했고, 영업이익율은 무려 28%에 달했다. '유망주'인 클라우드 매출은 YoY +22%인 84억 달러(한화 약 11.4조원), 영업이익은 2.7억 달러(한화 약 3700억원) 수준이다. 구글과 유튜브의 광고 매출은 각각 440억 달러(한화 약 59.7조원)과 79억 달러(한화 약 10.7조원)를 기록했고, 멤버십 서비스인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 등의 구독 매출 또한 83억 달러(한화 약 11.3조)를 기록하며 이번 분기에도 꾸준한 성장 퍼포먼스를 보였다.
클라우드 산업은 계속해서 성장한다. 그리고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와 마찬가지로 알파벳에게 있어 클라우드 산업은 절대 놓쳐선 안 될 거대한 미래 먹거리라고도 볼 수 있겠다. 검색엔진과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나오는 수많은 데이터를 자사에서 관리하지 않는다면 언제 어떻게 그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빼앗길지도 모르는 일이기에 이 기업으로선 구글 클라우드를 어떻게 해서든 키우면서 세상의 모든 데이터를 최대한 수집하고 이용해서 또다른 성장 요소를 만들어야 한다.
구글 클라우드의 매출이 성장했음에 다행이라고 생각하지만 시장전망치(컨센서스)에 부합하지 않는 실적을 보였기에,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와 대조되는 행보를 보였기에, 거기에 공포가 만연해 투자심리가 많이 위축된 작년과 올 하반기의 분위기 등을 보면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그다지 폭락할 이유가 없어보임에도 과매도된 상태라고 판단하여 조금 사긴 했다.
시장이 성장하고, 그에 맞게 기업이 꾸준히 성장하는 것을 보고 있다는 것은 주주로서 보기 좋다. 인내하며 꾸준히 알파벳의 주식을 모아가겠다. 알파벳을 향한 FUD(공포, 불확실성, 의심)는 지금으로선 조금 성급한 판단이라고 조심스레 외쳐본다.
-p.s. 요즘 웨이모 뭐하고 지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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