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TSMC, 2나노 생산 공장에 43조 투자! 쩐의 전쟁은 아직도... (12/31, 2021 작성)

주식/주식 뉴스

by Justin Yoon 2022. 1. 26. 23:04

본문

728x90
반응형
SMALL

[뉴데일리경제 장소희 기자의 12/29, 2021 기사를 참고함]


반도체 파운드리(위탁생산) 절대강자인 TSMC(TSM) 주주들에게 반가운 소식이 들려왔다. 3나노 최초 양산 타이틀을 삼성전자에 빼앗긴 TSMC는 2나노 공정 연구 개발, 양산에 전력을 기울이기 위해 대만 타이중 지역에 43조원을 투자한단다. 물론 3나노 양산은 삼성전자와 TSMC 모두 내년 상반기와 하반기에 공급을 시작하지만 TSMC는 삼성전자와의 초격차를 어떻게든 더 벌리기 위해 본격적인 '쩐의 전쟁'을 선포했고, 다시 한 번 맞응수 작전으로 이번 뉴스와 같은 소식을 전했다. 삼성전자 또한 2025년까지 2나노 양산을 계획하고 있다.

반도체 파운드리 공정은 더욱 미세해지는 작업으로, 전력 효율 증가와 성능 향상이 동시에 요구되기 때문에 극한의 기술력이 요구된다. 특히나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서 이들과 ASML의 영향력은 극대화되는데, 초연결-초지능, 디지털의 시대에서 반도체는 쌀, 밀, 옥수수 등과도 같은 원자재로서의 역할을 하기 때문이고, 그 4차 산업혁명의 쌀과도 같은 반도체를 생산하는 기업이 두 기업 - 삼성전자와 TSMC다. 그리고 그들에게 반도체 초정밀 생산 기계를 공급하는 기업이 바로 네덜란드의 ASML인데, 그렇기에 내가 발표된 자료와 뉴스를 토대로 개인적인 의견을 내봤을 때 미래에 더욱 부강해질 나라 Top5(순위와 관계 X)는 미국, 이스라엘, 네덜란드, 한국, 대만으로 전망한다. 물론 네덜란드, 한국, 대만은 대표적인 한 기업(ASML, 삼성전자, TSMC)이 각국 경제 성장을 주도할 것이기에 리스크가 크게 보일 수도 있겠지만 그들의 영향력은 단순히 각국의 경제에만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언급한 5개국은 경제적으로만이 아닌 다양한 분야에서 긴밀하게 연결되어있다, 물론 거의 미국 중앙 집권 형태이긴 하지만.

어쨌거나 이미 영향력이 거대한 기업이 영향력을 더 키우기 위해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 삼성전자의 주주인 동시에 TSMC의 주주인 나로서는 한동안 인내의 시간을 보내왔지만 애플과 엔비디아를 확실한 고객으로 붙잡는 소식을 들은 것과 이번 반도체 공장 신설/증설의 발표 소식을 들으며 앞으로 이들의 안정적이지만 공격적인 성장을 지켜볼 생각이다. 꾸준한 투자로 각자의 투자 종료 시점에 좋은 수익률을 구할 수 있기를.


인텔이 2024년까지 2나노 기술력에 준하는 '20A'를 생산한다는 소식을 내가 비현실적이라 생각하는 이유는 우선 인텔은 아직까지 10나노 공정에도 제대로 발을 들이지 못했기 때문이다. 1나노를 줄이려 할 때 몇십 조가 드는 상황에서 갑자기 삼성전자와 TSMC를 제치고 2나노 공정을 선점한다? 그냥 꿈을 꾸는 것일 뿐 이룰 수 있는 꿈은 아니라 생각한다. 물론 가능성이 없진 않겠다, 그러나 TSMC가 초격차를 벌리며 파운드리 시장 점유율 60%를 돌파하는 것이 훨씬 현실적이다. 부디 인텔에 투자하는 것만큼은 신중하게 고려하길. 차라리 인텔의 자회사 모빌아이가 상장한다면 그 회사에 투자해보는 것이 더 나을수도. ㅎㅎㅎ 어쨌거나 TSMC에 대한 나의 투자의견은 여전히 "강력매수"다.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