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애플의 1분기 실적을 보며 들었던 생각. ●인스타그램: ine_justiny●

주식/실적 발표

by Justin Yoon 2022. 5. 12. 23:01

본문

728x90
반응형
SMALL

[한국경제 이영호 기자의 4/29, 2022 기사를 참고함]

https://m.blog.naver.com/duddnr0729/222730378616

애플의 1분기 실적을 보며 들었던 생각. ●인스타그램: ine_justiny●

[한국경제 이영호 기자의 4/29, 2022 기사를 참고함] 과연 '안전자산' 애플이다. 937억 달러의 ...

blog.naver.com



과연 '안전자산' 애플이다. 937억 달러의 매출과 250억 달러의 순이익을 발표하며 각 전년 동기 대비 9%, 8.6% 증가했음을 밝혔다. 작년처럼 30%, 40% 이상 성장하지 못한 것은 사실이지만 전쟁 이슈와 인플레이션, 원자재 가격 상승과 금리 인상 등의 여러 충격을 맞고 어닝 쇼크를 보이는 기업들과 다르게 여전히 성장세를 보인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는 과연 무디스 신용등급 AAA, 달러와 동급인 안전자산 다운 퍼포먼스를 보였다.

단기적 악재에도 극도로 민감하는 시장, 그리고 성장을 할지라도 월가 컨센서스에 미치지 못하거나 조금이라도 역성장을 보이면 제 아무리 빅테크라 할지라도 -20%, -30%는 예사가 아니듯 애플의 이번 실적은 굉장히 경기방어주(리세션 프루프)다운 모습이었다고 나는 뒤늦게서야 평해보고 싶다. 메타(FB)와 넷플릭스(NFLX)를 보시라, 완전 대재앙이 펼쳐지지 않았던가.


역대 3번째로 많은 분기 매출을 보인 애플은 자신들의 호실적을 좋은 실적으로 평가하지는 않았는데, 공급망 이슈와 인플레이션, 코로나19 영향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중국의 락다운 등을 아쉬운 요인으로 꼽았다.

그러나 아이폰 매출액은 5% 증가했는데, 월가의 1%를 뛰어넘는 수치를 보이며 위기에도 강한 기업임을 재확인시켜주었다. 아이패드 매출이 감소(-2.1%)했지만 하드웨어 부문에서는 아이폰의 점유율이 거의 절대적인 수준이기에 아이폰 매출액에 주목하면 된다.

동시에 희망적인 전망을 발견한 것은 바로 서비스 부문 매출이 아니겠는가, YoY 17%나 성장하며 매출액이 25.2조원 수준까지 올랐으며, 이것은 곧 그들 플랫폼의 소비 순환 구조가 더욱 견고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애플에 대한 투자의견은 "당연히 강력 매수"의 의견을 표한다. 그리고 내가 애플을 소개하거나 분석할 때 '애플1기'와 '애플2기'로 나누려곤 하는데, 스티스 잡스를 중심으로 했던 '혁신과 진격의 애플'과 현재 팀 쿡을 중심으로 하는 '신체의 일부 애플'로 구분해서 본다. 각 CEO들은 정말이지 천재적인 기업 운영 방식으로 현재 시총 1위가 되었다고 생각하며, 이들은 혁신과 동시에 사람들의 보이지 않는 허영을 자극하여 가격이 얼마든 소비자들이 앞을 다퉈 지갑을 열게 만드는 마케팅 전략을 기가 막히게 세운 기업이다. 기술의 천재와 경영의 천재가 이끌었고 이끌어가는 이 기업을 앞으로도 주목하자.

나이키, 루이비통과 더불어 대단한 마케팅 실력을 뽐내는, 엄청난 투자를 하지만 그의 몇 배 이상의 성과를 이끌어내는 그들은 어찌보면 사람들의 행동경제학의 좋은 표본이 아닐까. 그들은 사람에 대해서 계속해서 연구하는 기업이며, 기술 뿐만 아니라 인문학과 심리학에 대해서도 거의 정통한 인재들을 보유한 기업이라는 것, 이것이 애플이 앞으로도 견고한 위치에서 최소 몇 년 이상은 시총 상위권에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다. 애플 제품은 하나도 없지만 애플의 주식은 조금 갖고 있는 나는 언제 애플로 갈아탈지 말지는 모르겠지만 애플로 갈아타게 된다면 애플 주식이나 애플 배당금을 이용해서 애플의 제품을 거의 공짜로 사볼 생각이다. 이 필수소비재 기업, 워렌 버핏 포트폴리오의 절반 가까이를 차지하는 이 기업, 젊은 고객들의 고정 지출의 한 자리를 당당하게 차지하는 이 기업에 투자해서 그 기업이 벌어다주는 돈으로 아이폰과 아이패드, 맥북, 에어팟, 애플워치 등을 사보는 것은 어떠하겠는가?

부익부빈익빈의 시대, 양극화의 시대, 그리고 금리 인상과 인플레이션의 시대에서 이런 돈 잘 버는 기업이 돈을 더 많이 벌어갈 것이며, 경제 상황과 상관없이 소비자들에게 가격 전가를 할 수 있는 기업, 그럼에도 수요가 끊이지 않는 기업에 투자하시길. 그리고 나는 그런 기업 Top5에 테슬라,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알파벳, 엔비디아를 언급하고 싶다.


#한국경제 #미국주식 #종목뉴스 #실적발표 #애플 #아이폰 #아이패드 #맥북 #에어팟 #필수소비재 #투자의견 #스티브잡스 #팀쿡 #인문학 #경제학 #심리학 #행동경제학 #철학 #애플워치 #리세션프루프 #경기방어주

#테슬라 #마이크로소프트 #알파벳 #엔비디아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