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텔의 파운드리 사업 진출 선언, 그리고 삼성전자와 TSMC의 다른 주가 행보! 이것이 당연하다고 생각되는 이유. (7/17, 2021 작성)

주식/주식 뉴스

by Justin Yoon 2022. 1. 16. 00:52

본문

728x90
반응형
SMALL

[한국경제 황정수 기자의 7/16, 2021년의 기사를 참고함]

'원조 반도체 공룡 기업' 인텔의 CEO 펫 겔싱어가 최근 파운드리 진출을 선언한 것에 이어 파운드리 업계 4위(시장 점유율 5%)인 글로벌파운드리(GF)를 300억 달러에 인수하려고 움직인단다. 결론부터 말하면, 나는 TSMC와 삼성전자에 대한 "강력 매수"의견과 인텔에 대한 "매도"의 의견을 고수한다. 그리고 AMD에 대해서는 "언제든 적립식 매수"에서 "하락 시 매수"로 바꾼다. 도대체 무슨 근거와 자신감인가.

파운드리는 반도체 사업 중 가장 큰 수익을 가져다 준다. 지난 글에 다뤘듯이 삼성전자가 TSMC의 매출은 4배나 되지만 영업이익은 2배에 지나지 않는다. 메모리 업계의 절대강자의 위치보다 파운드리 업계의 절대강자의 위치가 훨씬 더 많은 돈을 번다는 뜻이기도 하다. 이에 원조 반도체 강자였던 인텔은 300억 달러를 들여 GF를 인수해서 재도약을 해보려고 꾀한다. 물론 GF측에서 공식 부인을 한 상태이지만 설령 인수가 성사되더라도 내가 쫄지 않는 이유는 대충 세 가지 정도가 되겠다.


우선 나는 기업의 현 상황을 최대한 객관적으로 분석하며 글을 쓰려고 할 뿐, 어떤 기업에 편파적으로 감정을 담아서 글을 쓰지 않는다. 그러나 개인적인 의견은 언제나 가미된다.

●1. 인텔의 저조한 실적(장기적 우하향)과 강력한 라이벌들(AMD, 엔비디아)의 급격한 성장

👉 AMD와 엔비디아는 인텔의 라이벌이 맞다. 그러나 삼성전자와 TSMC는 더 이상 인텔의 라이벌이 아니다, 인텔이 몇 수 아래이기에. 인텔은 지난 30~40년간 반도체 업계의 패권을 쥐고 있었다. 그러나 최근 부진한 실적과 감소하는 영업이익으로 인해 조만간 다우존스30 지수에서도 그 자리를 엔비디아에 뺏길 위기다. 그 이유가 뭔가, 인텔은 CPU(중앙처리장치)를 통해 반도체 패권을 쥐었으나 이제는 AMD한테 기술력에서 밀리며 점유율을 뺏기는 중이고, GPU 부분에서는 엔비디아엔 그 어느 기업도 상대가 못된다. 과연 인텔의 오늘은? 결국 보급형 전자기기에 반도체를 공급하는 기업으로 전락했다. 이것이 인텔의 현실이고, 삼성전자, TSMC, AMD, 엔비디아라는 신흥 강자의 등장이다.


●2. 1위 TSMC(55%)와 2위 삼성전자(17%) 사이에도 존재하는 '넘사벽', 그러나 그 2위와 3, 4위권 사이에도 존재하는 '더 큰 넘사벽' - 투자 규모와 실적 모든 면에서! 과연 시간이 해결해줄 문제일까?

👉 TSMC와 삼성전자는 100조원이 넘는 초대형규모의 라인 증축(파운드리 공장 신설과 증설 등)을 발표했다. 설령 인텔이 34조원에 GF를 인수하든, 20조원을 들여 애리조나에 파운드리용 공장(2024 예정)을 신설하든 그 사이에 격차는 더 벌어진다. 지금 당장 실적을 내도 시원찮을 판에, 인텔의 주주들에게 1위도 아닌 4위로서 최소 3년, 그리고 4년, 5년 뒤에 수익을 내기 시작할 것을 약속한다면 주주 입장에서 과연 어떤 생각과 기분이 들까? 이미 당신이 인텔의 주주이거나 주주가 되기를 고민하는 중이라면 이것을 용인할 수 있는가? 업계 2위도 위험한데, 점유율 4위, 5%로 시작하겠다는데 말이다.

혹자는 이렇게 반문할 수도 있다, 인텔의 20조원 규모 투자를 무시하는거냐고. 나는 그렇다고 대답한다, 당장 2위인 삼성전자만 해도 이번 2분기까지 현금성 자산이 120조원이 넘고, 이재용 부회장은 파운드리에 '올인'하겠다고 선언했다. TSMC는 10년간 130조원 투자를 발표했다. 이 두 기업이 인텔을 두려워할 이유는?

투자에 있어서만큼은 사람들의 반응보다는 실적과 기업의 공식 뉴스로 판단하는 것이 본인의 수익률에 더 좋다.

 

●티스토리: justinys-corp.tistory.com
●인스타그램: http://www.instagram.com/ine_justiny
●네이버 블로그: https://m.blog.naver.com/duddnr0729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