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obe 공식 실적 발표 pdf와 nsp통신 진다예 기자의 9/24, 2021년의 기사를 참고함]
어도비(ADBE)를 모르는 이는 아마 거의 없을 것이다. 포토샵, pdf, Ai, 플래시 등의 프로그램을 구독 방식으로 소프트웨어 서비스 이용을 제공하며 막대한 수익을 일으키는 이 기업의 올해 3분기 실적이 발표됐다. 이 회사의 3분기는 6~8월을 기준으로 하는데, 나는 그냥 어도비의 실적에서 실적 앞에 계절 이름을 붙여 '여름 실적'이라고 붙여 부르기로 했다, 편하게 이해하기 위해. ㅎㅎㅎ
어쨌거나 발표된 실적을 사진으로 올렸다. 이전에는 기사의 내용을 거의 그대로 다시 쓰며 정리하는 형식으로 정보를 전달했지만 일단 내가 그 단순반복 작업을 계속하다보니 귀찮고 힘들어지고, 무엇보다도 꾸준히 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들어 캡처한 기사나 정보의 내용에 밑줄을 치고 글에는 내 생각이나 앞으로의 시대 흐름, 사회적 변화에 대해서 논하는 비중을 조금 더 키워가려 한다. 일단 이렇게 결정하게 된 이유 중 하나는 가독성의 저하, 그리고 내가 공부한 내용을 최대한 끄적이며 상상력과 상황 판단력을 더 키우고 싶다. 실적에 대한 기사 내용과 실제 문서를 통해 발표한 실적 수치, 그리고 CEO와 CFO의 의견을 각각 번호로 매겨봤다.
어도비는 우리 일상에 없어지면 많은 이들에게 불편함과 답답함을 낳을 몇 회사들 중 하나다. 우선 디자이너들이 디자인(포토샵, 3D 모델링 등)을 어도비와 오토데스크(ADSK) 등을 통해 천재들의 생각을 시각화하는 중요한 작업을 하는 것은 디자인의 'd'조차도 모르는 나도 대충은 아는 사실이다. 디자인 관련주를 굳이 뽑아보자면 이 두 회사가 있다. 어도비만 따로 떼놓고 보면 컴퓨터 그래픽, 포토 에디팅 관련 소프트웨어 시장 점유율(2021년 기준)은 포토샵 혼자서 36.1%, 나머지 어도비의 다른 기능들을 포함시키면 무려 81.4%, 심각하게 독과점이다. 독과점 상태인 것은 곧 가격결정권을 쥐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내가 정말 좋아하는 투자 가치가 있는 회사의 조건 여러개 중 하나를 만족시킨다. 매출의 두 자리 수 이상 성장과 46%의 영업이익률은 곧 고객들이 계속해서 꾸준히 늘어남을 의미하며, 구독 경제를 기반으로 성장하는 어도비 입장에서는 더 큰 현금흐름을 만들 수 있고, 이것은 또한 주주 환원 정책 - 곧 주주들의 이익 극대화를 위한 움직임을 하기에도 큰 무리가 없다는 것을 뜻한다.
현금흐름이 커지는 것이 왜 주주들에게 좋냐면 주주들의 의견에 따라야만 하는 기업 입장에서는 배당을 하거나 자사주 매입을 통해 수익률을 키울 수 있는, 또는 삼성전자나 애플, 마이크로소프트처럼 배당을 통해 안정적이면서도 꾸준히 성장할 현금흐름을 보장해준다, 물론 어도비의 배당은 2005년에 중단했지만 앞으로 배당을 시작해 폭발적으로 증액해줄 확률이 높다. 그리고 이번 3분기에 어도비는 자사주 170만주를 매입, 원화 가치 약 1조 2500억원 수준이다. 물론 시총 350조인 어도비가 겨우 0.3% 남짓한 자사주 매입한 것이 뭐 얼마나 큰 수익을 안겨다주냐고 반문할 수도 있지만 단순히 주식의 가치가 올라가서 주가가 성장할 뿐만 아니라 다른 투자자들에게도 이런 기업의 모습을 보며 안정적이면서도 폭발적인 수익률을 보여주는 어도비에 더더욱 큰 돈을 들고 와서 투자하지 않겠는가? 결국 유상증자도, 기업의 대대적인 투자에도 좋은 전망이 보인다. 이들의 청사진, 정말 아름답지 않은가. 어도비의 이커머스 시장 진출의 소식을 다룰 때 나의 투자 의견을 "매수"로 제시했지만 "강력 매수"로 투자 의견을 상향시켜 제안한다. 여러 방면에서 기술력과 인지도, 그리고 이제는 자금력까지 장착한 어도비의 행보가 정말 기대가 된다.
어쨌거나 말이 좀 길었다. 그렇지만 이런 말을 하기 위해 첨부한 사진에 최대한의 주어진 정보를 때려넣고(?) 내 상상과 망상을 혼합하여 글로 표현하기 위한 것이니 여기까지 읽어주신 분들이라면 그저 재미로만 봐주시면 어떨까 싶다. 피터 린치와 워렌 버핏이 강조하는 것처럼 "일상에서 쉽게 보이는 회사의 주식을 사라"는 말, 세대가 지나도 충분히 적용 가능한, 해야 할 조언이 아닌가 싶다. 끄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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