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맥도날드와 비욘드미트에 대한 tmi! (1 of 2, 9/30, 2021 작성)

주식/주식 종목 소개

by Justin Yoon 2022. 1. 20. 09:00

본문

728x90
반응형
SMALL

맥도날드(MCD), 음식 사업 뿐만 아니라 부동산에까지 손을 대고 있었던 것이 아니라 원래부터 부동산기업이었다!

1940년에 설립된 기업, 100개가 넘는 나라에 현지와 관련된 음식과 음료를 제공하는 맥도날드 레스토랑을 운영하고 프랜차이즈화했다. 이 회사의 이름은 맥도날드, 티커는 MCD.


너무나도 맛있는 햄버거집 하나를 소개해보려고 한다. 나도 가끔 먹는데, 난 주로 빅맥 세트를 시켜먹는다. 이 회사는 단순히 패스트푸드 가게로 보면 투자하기에 의문이 던져질 수 있다. 하지만 리츠(REITs)주식을 언급할 때 자주 언급되는 이 회사는 무려 93%의 맥도날드 레스토랑들이 독립적으로 소유 및 운영되고 있다는 사실! 전 세계적으로 약 3만8천개의 가게가 있으며, 매일 세계 인구의 1%가 맥도날드 음식을 섭취한다. 본사는 미국 일리노이주 시카고에 있고, 직원 수는 무려 20만명.

프랜차이즈화한 레스토랑에서 임대료를 징수할 뿐만 아니라 탐나는 건물 자산을 매매하면서 수익도 낸다. 2018년 기준으로 약 55억 달러 가치의 땅, 약 282억 달러 가치의 건물, 29억 달러 가치의 장비를 보유중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건물과 땅의 가치만 해도 무려 340억 달러, 회사 시가총액의 20%를 넘는 규모다. 부동산 수익률은 약 11~19%(SEIU 발표), 동종업계 대비 2~3배 수준이다. 그리고 미국과 유럽 노조 연합에 따르면 부동산 매출 총이익이 음식 매출보다 무려 50%이상 높다고 말하며 맥도날드를 세계 최대의 부동산이라고 칭하기도 한다. 전 세계 38000개가 넘는 레스토랑 중 80%가 회사 보유이기에 지리적으로 이렇게 다각화된 기업이 있나 싶다.

맥도날드의 최초 사장 겸 최고 경영자였던 Harry J. Sonneborn은 "우리는 기본적으로 음식 사업이 아닌 부동산 사업을 한다. 값싼 햄버거를 파는 유일한 이유는 프랜차이즈 임차인들이 햄버거를 팔아 생기는 수익으로 우리에게 임대료를 낼 수 있기 때문"이라는 충격적인 발언까지 했었다. 이정도면 패스트푸드 판매가 부업인 수준.

이 기업은 1976년부터 배당을 시작하여 매년 배당을 성장해왔다. 앞으로 5년만 더 배당성장을 하면 이 기업은 배당왕이 된다. 그러나 무난히 배당왕으로 이름을 올릴 것으로 기대가 된다. 매출 성장이 다소 정체되어 있지만 매출총이익률이 꾸준히 높아지면서 순이익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연평균 배당률은 2~3%, 배당성장률은 7%대로, 만약 맥도날드의 주식을 계속 사 모았다면 해마다 나와 당신의 받을 배당금은 7%씩 성장한다는 것! 10년간(2011~2020) 배당금을 99.21%, 사실상 두 배로 증액시킨 이 회사, 매력적이지 않은가? 거기에 시세차익까지!

불황에도 강한 기업, 소비재관련주인 동시에 부동산관련주인 맥도날드(MCD)! 정말 흥미롭고, 최초 사장이 저런 말을 했었다니, 나에겐 정말이지 신선한 충격이었다. ㅎㅎㅎ

내가 맥도날드를 포함한 'SWAN투자법'으로도 소개한 9개 기업 중 8번째 주인공이기도 하다. 이 기업에 대한 나의 투자 의견은 "언제든 매수"로 제안한다.

●티스토리: justinys-corp.tistory.com
●인스타그램: http://www.instagram.com/ine_justiny
●네이버 블로그: https://m.blog.naver.com/duddnr0729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