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방성훈 기자의 10/20, 2021년의 기사를 참고함]
넷플릭스(NFLX)가 3분기(2021) 실적을 발표했다. 실적 내용은 기사의 내용을 참고하면 되겠고, 본론이자 결론 - 넷플릭스 오징어게임의 가장 큰 수혜주는 구글이라고 생각하는 이유와 넷플릭스 주식을 점차 차익실현하기 시작한 이유에 대해서 글을 쓴다. 일단 넷플릭스의 3분기 실적은 정말 대단했고 작년 3분기 대비해선 엄청난 성적을 거두었다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다. 그런데 왜 나는 2년동안 열심히 모았던 넷플릭스 주식을 정리하려는지 두 가지 이유를 펼쳐보일까 한다.
1. 구글과 유튜브가 최대 수혜주인 이유 - 이게 무슨 말도안되는 소리냐고 반문할 수도 있겠지만 일단 구글과 유튜브는 1, 2위의 세계 최대 검색 엔진이다. 동시에 그들은 알파벳이라는 기업의 자회사다. 구글 크롬과 유튜브에서 오징어게임을 한글이든 영어(Squid Game)든 검색하면 관련글, 리뷰, 패러디 등이 끝도없이 나온다, 그것도 각국 언어로. 자료가 끝도없이 나온다는 것은 곧 엄청난 양의 데이터가 쌓인다는 뜻이고, 나중에 미디어나 인문학, 경제학 등의 관련 논문에도 이 데이터는 유용하게 쓰일 것이다. 그리고 그것들을 기업의 별다른 노력 없이 소비자들이 알아서 잘 쌓아준다. 거기에 이용자 수와 그에 따른 이용 시간, 광고 매출의 급증은 덤, 과연 구글이 최대 수혜주가 아닐 이유는 무엇일까. 우리는 더 큰 그림을 보며 장기적으로 수익을 낼 곳이 어딜까 찾아내는 것도 좋은 투자의 방법 아닐까 싶다. 물론 단기적 시세 차익을 목적으로 앞서 언급한 영화사, 자재공급업체, 엔터테인먼트 회사 등에 투자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할 일이 많은 나로선 피곤하다. 그리고 그 차트나 기업을 분석해도 내게 엄청난 수익을 가져다 줄 수 있을지도 좀 많이 의문.
2. 넷플릭스가 계속해서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확보하고 성장함에도 불구하고 정리(=매도)를 시작한 이유 -
(1) 배당주로서의 가능성 - 이유는 제목에 간단하다. 안정적인 현금흐름은 곧 성장세의 둔화를 의미, 장기적으로 빅테크 기업의 폭발적인 성장세를 따라가지는 못할 것이다. 현금흐름이 훌륭하다는 것은 곧 주주들이 배당을 요구할 껀덕지(?)를 제공하는 것이고, 이것은 곧 넷플릭스가 배당주로서 새로운 출발을 할 미래를 보여주기도 한다. 물론 빅데이터 기업인 동시에 향후 메타버스, 게임 관련 기업으로 변모할 가능성도 다분하긴 하지만 이미 페이스북과 마이크로소프트, 애플의 시총 1조, 2조 달러 이상인 기업들이 선점하기 시작한 시장을 넷플릭스가 뚫고 시장을 장악할 수 있을까? 이에 나는 솔직히 회의감이 더 크게 든다.
(2) 너무나 강력한 경쟁자(유튜브, 애플tv, 디즈니플러스, AT&T HBO, 아마존플러스)의 부상, 그리고 이미 (사실상) 넷플릭스의 실적과 이용자 수를 압도하며 뛰어넘어버린 '먼치킨' 유튜브 - 간단히 말해서 너무나 강력한 경쟁자의 존재, 그리고 확실한 압도적 1위가 아니라는 점에서 나에게 투자 매력도를 떨어지게 했다. 이용자 수가 2억이라는 것은 분명 대단하지만 이미 구글에 추월당하다 못해 압도당했고, 애플과 디즈니, AT&T에게는 맹추격을 허용하고 있는 샌드위치에 끼인 현재 상황이다, 거기에 아마존과 쿠팡까지. "오징어게임 하나 보려고 돈 아깝게 구독하느니 유튜브에서 잘 정리된 리뷰 영상이나 찾아보지 뭐", "한 달만 구독하고 탈퇴하련다"등과도 같은 생각을 정말 많이 들었다. 어쩌면 나중에 이런 상황을 우려해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이용권을 판매하는 때도 오지 않을까 싶다. 그리고 계속해서 타기업들을 제치고 이런 신드롬을 일으킬 작품을 꾸준히 만들 수 있을지도 의문이 아니던가. 이미 시작된 OTT 치킨게임, 광고비 유출만 커지지는 않을지 조금 걱정스럽기도 하다, 넷플 주주로서.
이것이 내가 최근 폭등하다시피 한 넷플릭스 주식을 판매하기 시작한 큰 2가지 이유이다. 넷플릭스에 대한 당신의 투자 의견은 어떠한가. 넷플릭스에 대한 나의 투자 의견은 "중립(보유)"이다. 신규 투자나 추가 매수도 괜찮고, 차익 실현을 하기에도 적당한 때가 아닐까 싶다. 그렇기에 매도의 투자 의견을 내지 않는 것임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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