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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META), 대형 호재라고 봐도 될까? 월 $14만 주면 광고 제거? (feat.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인스타: ine_justiny

주식/주식 뉴스

by Justin Yoon 2023. 10. 9. 2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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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META), 대형 호재라고 봐도 될까? 월 $14만 주면 광고 제거? (feat.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인

[WSJ;Wall Street Journal Sam Schechner의 10/3, 2023 기사를 참고함] 페이스북에서 사명을 메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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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SJ;Wall Street Journal Sam Schechner의 10/3, 2023 기사를 참고함]


페이스북에서 사명을 메타(META)로 바꾼 메타가 EU지역에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유료 서비스를 런칭할 전망이다. 이것을 글로 적어보고 싶은 이유는 이것을 통해서 META에 또다른 현금흐름이 창출될 것을 기대하기 때문이다. 나 또한 META에 투자하는(그러나 테슬라, 엔비디아,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만큼은 투자하진 않는) 작은 주주로서 '내 기업들'의 소식은 꼼꼼히 챙겨보는 편이다.


월 $14(한화 약 1.9만 원)의 구독료, 누군가에겐 부담스러울 수도 있겠지만 이미 구독경제가 또다른 대형 트렌드로 다가온 이 세상에서 '광고제거 구독'에 대한 요금을 내는 귀찮은 사람들이 분명 많을 것이다. 유튜브에서 짧으면 5초, 길면 15~20초에 해당하는 광고를 보고 건너뛰는 것도 귀찮아서 유튜브 프리미엄을 구독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하물며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이라고 크게 다를까 싶은 개인적인 생각이다. 개인적인 생각은 여기까지.


객관적인 데이터만 제시해볼까. 2023년 기준 EU의 인구는 4.484억 명, 그런데 EU 페이스북의 월 사용 인구(MAU;Monthly Active Users)는 무려 4.09억 명, 무려 전체 인구의 91.2%가 이 SNS를 사용중이다.

인스타그램은 어떨까 찾아봤는데, 인스타그램의 MAU는 2.941억 명, 전체 인구의 65.4%가 사용중이라는 Statistia의 통계 자료다.

만약 여기서 보수적으로 잡아서 분기당 10억 달러, 연간 총 40억 달러(한화 약 5.4조 원) 수준의 영업 이익만 일으켜도 기존 실적인 2022년 총 영업이익(232억 달러)에서 '최소' +17.3%의 증가가 발생한다. 이 엄청난 마진을 과연 메타가 생각하지 않을 수 있을까? 이 예상치는 EU 한정이고, 미국과 아시아 서비스는 제외한 수치다.

혹자는 여기서 무슨 근거와 기준으로 분기당 10억 달러를 잡았냐고 반문을 제기할 수도 있는데, 한 번 같이 계산해보면 이러하다.

월 $14, 한 분기면 $42/분기. 그리고 $10억/$42 = 약 2400만 명, EU 전체 인구의 5%에 해당하는 수치다. 전체의 5%만 이런 구독을 신청해도 이정도의 성장이 가능하다는 수치다. 그렇기에 메타가 주주들에게 매력적인, 달콤한 청사진을 제시했음은 틀림없다고 감히 확신하고 이 글을 쓸 수 있는 것이다. 전체 사용자 중 5%의 유저들을 현혹시키는 것이 과연 이들에게 어려울까? 난 글쎄.

중요한 것은 여기서 EU의회에서 어떤 '대응'책을 세워서 압박할 것이고, 이것을 미리 예상하고 소송에 '대비'하여 어떻게 방어하면서 EU에서 돈을 빼갈 것인지에 대해서 고민하는 것이 아닐까. 여기서 난 EU는 대응, 메타는 대비라고 다른 단어를 선택했는데, EU는 꼼짝없이 또 당할 것이고, 메타는 뒤늦게 대응할 EU의 저항에 미리 대비해서 미꾸라지처럼 빠져나갈 계획을 세울 것이기 때문이다. 소송을 한 번 걸어도 기본 5년, 10년은 가는데, 과연 자본주의 사회에서, 승자독식의 세계에서 제 아무리 EU라 할 지라도 메타와 그 모국인 미국에 반기를 '세게' 들 수 있겠는가, 들어보는 건 할 수 있겠다만. 그리고 표현의 자유가 있는 국가들에게서 규제를 시행한다 한들, 중국도 아니고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그 외 유튜브나 애플, 테슬라 등을 비롯한 '미제 제품' 사용의 금지를 강제하고 자국의 제품들을 쓸까? 글쎄, 그리고 전혀. ㅋ ㅋ.

여기까지, 이러니깐 내가 메타 또한 조금씩 투자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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