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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편을 준비했다. 1편은 테슬라의 23년 4분기 인도량에 대한 이야기고, 2편은 테슬라와 BYD 두 기업을 비교하는 기사를 스크랩한 것에 대한 나의 생각을 쓰려고 한다. 2편은 여러 편으로 나눠서 업로드해야겠다, 내용이 많아서.
1번째 이야기다.
테슬라의 2023년 4분기 총 인도량이 월가 평균 예상치인 47.5~48만대를 뛰어넘은 48.5만대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테슬라의 당초 목표는 공급망 이슈로 인한 생산량 감소, 그리고 인플레이션 이슈와 여러 정치적 이슈로 인한 판매량 감소를 우려하며 2023년에 180만대를 판매할 것이라고 전망했고, 많은 사람들은 180만대는 커녕 150만대나 넘기면 다행이라는 우려와 조롱이 많았지만 결국 그들은 목표한 180만대 판매에 성공했다.
그리고, 놀랍게도 2백만 명이 넘는 사이버트럭 예약 고객들에게 사이버트럭은 제대로 인도조차 시작하지 않았다. 그들에게 경쟁자는 사실상 존재하지 않고, 과거의 자신들이 경쟁 상대라는 것, 그리고 연평균 가이던스인 모든 면에서의 +50%를 충실히 잘 지켜가길 바랄 뿐이다. 오히려 '어닝 미스'라고 하는 때가 +35%내외라니, 그리고 이것을 그대로 받아들이며 패닉 셀을 하는 사람들로 인해 매분기 호실적을 보임에도 하룻밤에 주가가 -5%, -10%는 기본인 테슬라, 나같은 테슬라 호들러(HODLer), 미래의 테슬라네어(Teslanaire;Tesla Millionaire)로선 그저 고맙게 주워 담을 뿐.
정확한 수치를 공유하면, 지난 4분기 총 생산량은 49만 4989대, 고객인도량은 48만 4507대로 1만대 정도의 재고만 남겨둔 상태로 생산하는 족족 다 팔아치우는 미123친 재고관리능력을 이번에도 보였다. 연간 총 인도량은 180만 8581대, 생산량은 184만 5985대가 되겠다.
아쉽겍도 사이버트럭과 세미트럭의 생산량과 인도량은 정확하게 알 수 없었다. 경기가 어떻고 저떻고를 떠나서 매 해 폭발적인 성장을 보이는 테슬라, 다가오는 4분기 실적 발표가 기대된다. 이어서 2편은 테슬라와 BYD에 대한 이야기를 끄적여볼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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