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포커스 강기성 기자의 9/9, 2021년의 기사를 참고함]
내 예상하기론 삼성전자는 아무래도 미국 텍사스의 테일러 시에 파운드리 공장을 신설할 것이다. 처음 10년간은 세금 90% 감면, 이후 10년은 85% 감면을 선언하며 만장일치로 삼성전자의 재산세 감면이 통과되었다. 일자리 창출을 통한 고급인력 양성과 경제 발전, 그리고 기업의 발전과 그로부터 나오는 세금은 당장과 앞으로를 따져볼 때 윈윈일 것이 분명하다. 테슬라의 텍사스 기가팩토리와는 차로 겨우 40분 거리로 거의 옆집 수준이고, 반도체 공급이 매우 빠르고 고객 관리에 매우 용이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 친환경차 업계의 선두에 있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에서 시대를 이끌어갈 테슬라와의 협업은 삼성전자와 테슬라 모두에게 윈윈이다. 물론 개인적인 욕심으로는 삼성sdi의 배터리와 삼성물산의 공장 건설, 삼성전자의 반도체 파운드리와 메모리 반도체 등을 모두 제휴하면 좋겠지만 아쉽게도 배터리는 자체 생산을 진행, 개발 중이며 얼마 가지 않아서 LG화학, CATL과는 헤어질 것이다.
내가 테슬라를 현시점 가장 매력적인 기업으로 보는 이유는 물론 다른 빅테크 기업들처럼 인수합병(M&A)을 통해서 여러 기업들을 흡수하며 세력을 키우는 것도 있지만 무엇보다도 그들은 기본에 집중하며 스스로 성장하고 발전하기를 추구한다는 것.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을 앞세워서 많은 일들을 추구하며 폭발적인 성장을 하는 것도 정말 멋지지만 여전히 구글과 아마존, 페이스북 등과 같은 M&A가 일상인 기업들은 언제나 반독점 규제라는 주제로부터 벗어날 수 없다는 것, 그러나 테슬라는 애초에 이 논란거리조차 만들지 않으려고 한다는 것이 이들이 그들과 비슷하면서도 은근하게 구분되는 '보이지 않는 그 무언가의 가치'가 아닐까 싶은 생각이다.
그리고 이런 기업과 삼성전자가 동행한다. 이미 삼성전자는 테슬라의 주된 공급업체이며, 내가 이전에 말했던 삼성전자가 망하면 크게 휘청일 기업들 중 하나가 테슬라다. 더 커질 수 밖에 없는 친환경 바퀴달린 것들의 시장, 그리고 자율주행의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영향력은 TSMC, 엔비디아, ASML과 더불어 가히 압도적이다. 파운드리 뿐만 아니라 메모리 반도체와 시스템 반도체(=비메모리 반도체) 쪽에서도 선전하며 성장하는 삼성전자의 영향력이 정말 크다고 생각한다. 거기에 구글의 반도체 독립 선언, 스스로 설계한 자체 칩을 발표하며 인텔로부터 멀어지지만 가장 기초적인 파운드리를 담당하는 삼성전자와는 협력을 도모하며 기술력을 배우겠다는 뉴스도 한 1주일 전엔가 봤다. 애플, 아마존, 테슬라, 바이두에 이어 앞으로는 메타버스 관련 기업들인 페이스북도 곧 '탈인텔'선언을 할 것으로 보인다, 아직까지는 인텔의 CPU가 절대적 점유율을 보이지만 AMD의 CPU와 엔비디아의 GPU, 그리고 자체 칩 생산이 폭발적인 인기를 끌며 성장하고 있기에. 그렇기에 인텔이 뒤늦게서야 파운드리에 100조를 투자하니마니 하는 것이다. 그리고 안타깝지만 10나노 진입에도 실패한 인텔이 이미 5나노 대량 양산을 넘어 3나노 양산을 준비중인 삼성전자와 TSMC를 이길 방법은 사실상 없다, 어느날 갑자기 삼성전자와 TSMC의 모든 파운드리 공장이 무너지지 않는 이상은. 이들이 망할 것을 기다리는 것보다 내가 기획하고 이루려는 사업이 망하는 것이 훨씬 확률 높은 현실적인 문제다.
기사는 삼성전자의 이야기지만 삼전에 대해 논할 때 이 기업만에 대해서 논하기엔 시야가 너무 좁아진다, 초일류 글로벌 기업을 분석하며 연관된 기업들의 상황도 함께 나눠야 우리들의 투자 시각이나 관점이 조금이라도 더 넓어지거나 뚜렷해지지 않겠는가. 그렇기에 앞으로도 애플, 구글, 테슬라, 아마존, 페이스북, 엔비디아, TSMC, 인텔, ASML 등을 자주 언급할 것이다.
삼성전자와 테슬라에 투자하는 것은 곧 장기적인 안목으로 투자할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미 성장하는, 앞으로도 성장할 기업에 투자하는 것은 결코 바보가 아니다, 만약 당신이 투기꾼이 아닌 투자자라면. 그렇기에 두 기업 - 삼성전자와 테슬라에 대한 나의 투자의견은 "강력 매수"로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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